2012년 2월 7일 화요일

기시감

아래의 글을 쓴 뒤, 예전에 뭔가 비슷한 상황에서 어떤 개같이 답답한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어렴풋이 떠올랐다. 그리고 점차 명확해져 갔다. 벌써 7년이 다 되어 간다. 2005년 봄의 일이다.

그 전해 불었던 탄핵의 순풍으로 당시 민노당(현 진보통합당의 민노당 계파와 현 진보신당의 전신)은 10석을 얻은 상태였다. 정당득표율은 13%로, 열린우리당의 38.3%, 한나라당의 35.8%에 이은 3위를 차지했다. 비록 지역구에서는 두 명의 대표밖에 내지 못했으나, 비례대표에서 8석을 얻는 기염을 토했었다.





문제의 포스터

2005년 초, 놀라운 의석 수의 증가와 과반 의석을 지닌 열린우리당 등 우호적인 정치환경에 힘입어 민노당과 민주노총은 노동계의 숙원이던 비정규직 문제를 풀기 위한 행동에 들어갔고, 선전을 위한 포스터를 만들었었다. 젊은 남녀가 강변 벤치에 앉아있다. 하지만 이들은 불안정한 직장때문에 결혼을 미룰 수 밖에 없다. 그래서 카피가 등장한다. “우리 정규직 되면 결혼하자”

비정규직 문제는 노동 형태와 불평등에 관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, 또한 젊은이들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이 포스터는, 7년이 지난 지금의 시점에서도 포인트를 잘 잡았은, 또한 여전히 유효한, 수작이었다고 생각된다.

그러나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시작되었다. 이 포스터는 당 중앙위에서 배포된 즉시 당 여성위원회와 소수자 위원회로부터 맹폭격을 받는다. “결혼한 정규직 노동자만이 정상이라는 전제를 깔고 있어 결혼하지 않은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이며, 사진 역시 남성 이성애자 중심이어서 여성·동성애자에 대한 차별” (최현숙 성소수자위원회 위원) 이 사건에 대하여서는 한겨레 신문 기사를 통해 아직도 검색이 된다. (http://www.hani.co.kr/arti/society/labor/23242.html)

이 양반들 왜 이러시나. 왜 아직도 이러고들 계시나. 이런 일들이 반복될수록, 실망감은 커져만 간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